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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더니즘의 기초가 되며, 건축, 디자인 등 다양한 문화영역에 그 가치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바우하우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디자인과 건축을 전공하셨던 분이라면 귀가 닳도록 들었던 개념일 것입니다.)
1. 1919 바우하우스 영향력과 의미
바우하우스는 1919년부터 1933년까지 14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만 운영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우하우스는 20세기 건축, 디자인 및 예술 분야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끼친 존재로 그 가치와 의미가 인정받고 있습니다.
학교의 이름이기도 하며, 한 시대에 활동한 학파이자, 운동라고도 불리는 ‘바우하우스’는 그 영향력이 오늘날까지 확장되고 있습니다. 바이마르, 데사우를 거쳐 활동한 학파는 건축과 미학적 개념의 혁명과 시도를 일으킨 사회적 운동에 가깝습니다. 정치적 이유로 거듭 새로운 시작을 강요받았던 발터 그로피우스, 한네스 마이어, 루드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 3인 체제에서 발전하였으며,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다시 그들만의 방식으로 다시 정의하고, 건축, 예술, 사진, 그래픽 조형 등 보다 기능적이고 실용을 추구하는 움직으로 확대해 나갔습니다.
바우하우스 교수로 활동한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한네스 마이어(Hannes Meyer), 라슬로 모호이너지(Laszlo Moholy-Nagy), 바실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등이 설계·건축·장식한 건축물들은 20세기 모더니즘 운동(Modern Movement)을 일으키는 시초가 되기도 했습니다. (모너니즘이 하우스에서만 발전된 것은 아니지만, 바우하우스가 끼친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선 부정할 수 없습니다.)
2. 실험과 통합의 바우하우스 운동
바우하우스는 1919년부터 1933년까지 14년간 존재한 건축, 디자인 및 예술 학교로, 20세기에서 가장 중요한 학교로 인정받았습니다. 이 학교는 월터 그로피우스, 한네스 마이어, 루트비히 미스 반 데어 로에라는 세 명의 총감독 아래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습니다.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디자인을 새롭게 접근하고 전통적인 방식을 거부하는 대담한 시도였으며, 이로 인해 현대 예술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바우하우스의 영향은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그 창의적인 접근과 혁신적인 사고방식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장인 기술(직조기술과 같은), 건축을 하나로 통합하는 혁신을 지향했습니다. 바우하우스는 예술과 건축을 하나로 결합하고, 산업화 시대의 도전에 대한 대답을 제시하며, 현대 사회에서의 새로운 시도를 통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했습니다. 바우하우스의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은 건축을 통해 사회적인 변화를 이루고, 그 환경을 이룩하기 위해 다양한 예술 분야와의 통합과 실험을 시도했습니다. (건축가였던 발터 그로피우스가 바우하우스 초대 교장으로 역임한 사실만으로도 이해가 되실겁니다.) 바우하우스의 실험적 접근은 혁신적인 예술/디자인 학교로서의 역할을 지향하는 기조를 보여주었습니다.
바우하우스의 이런 사상과 방식은 아직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14년간 존재했지만, 그 시간 동안 혁신적인 사고를 표방한 개혁 운동의 상징이 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그 의미와 가치가 인정받고 있습니다.
3. 바우하우스와 폐교, 그리고 나치
바우하우스의 폐교 이유는 정치적 / 이데올로기적 갈등으로 인해 발생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1933년, 나치당이 독일에서 집권한 후, 모더니즘이 사회주의와 연결되었다는 분위기가 형성되자 나치는 바우하우스를 포함한 모더니즘 계열 문화를 지워내기 시작했습니다. 바우하우스를 혁명적이고 공산주의적인 사상을 가진 학교로 간주하며, 나치의 이념과 맞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나치당은 바우하우스를 제도적으로 탄압하고자 했으며, 교육과 프로그램에 대한 강력한 통제를 시도했습니다. 나치와의 타협과 공존에 대한 기조도 있었으나, 마지막 교장으로 활동했던 반 미스 데어 로에와 같은 인물은 근본적인 부분에서 나치와의 타협을 스스로 용서할 예술관/가치관을 갖고 있지 않았습니다. 결국, 데사우의 바우하우스는 나치당의 압력에 의해 폐쇄되고 말았습니다.
바우하우스는 1933년에 폐교되었고, 그에 따라 학교의 활동이 중단되었습니다. 폐교 이후에도 바우하우스의 영향력과 중요성은 계속해서 인정받았으며, 그 정신은 전 세계의 예술과 디자인 학교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많은 디자이너, 건축가, 예술가들이 미국으로 흡수되기도 했으며(망명,이민), 각지에 흩어진 수많은 바우하우스 출신들은 모더니즘 예술의 씨를 뿌리며 그 안에서 새로운 영역과의 융합/흡수를 통해 다양한 영역의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들을 배출했습니다. 특히 발터 그로피우스, 반 미스 데어 로에는 미국에서 건축가 활동을 이어가면서 미국 현대 건축의 기초를 다지는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기도 했습니다.
요컨데, 바우하우스의 폐교는 특정한 정치적인 환경과 이데올로기적인 갈등으로 인한 결과였으며, 그 업적과 영향력은 오늘날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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